시장에는 다양한 참여자들이 있지만,
크게 '소액 투자자(Retail Investor)'와 '유동성 공급자/시장 조성자(Liquidity Provider/Market-Maker)'가 있습니다.
이 두 종류의 참여자들로 인해 시장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소액투자자'들은 이들이 보기에 "확률적"이고 "무작위적"인 시장에 참여하며,
이들의 목적은 오직 수익을 내서 나가는 것입니다.
'유동성공급자/시장 조성자'들은 반대로 시장에 참여하기보다는 시장을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확률"에는 관심이 없고, "카오스 같은 시장"에 대해 걱정합니다.
이것은 "비선형적 통제"에 대한 아이디어로 이어집니다.
유동성 공급자와 소액 투자자 간의 서로 다른 목적으로 인해, 이들은 서로 다르고 독특한 종류의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시장 조성자들은 소액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도구에 익숙하지만, 소액 투자자들은 시장 조성자들의 도구를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는 의도된 것으로 이로 인해 소액 투자자들은 곤경에 처하게 됩니다.
양측들의 도구 모두, 도구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들은 개별적이지만, 인과관계 또한 존재합니다.
소액 투자자들은 '유동성'의 공급이 필요하며, 시장 조성자들은 '주문'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시장 조성자들은 '양방향으로 통하는 시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순수하게 매수하는 시장이나 순수하게 매도하는 시장은 있을 수 없습니다.
언제나 뒤섞인 심리가 필요합니다.
언제나 뒤섞인 심리 상태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 조성자들은 "랜덤워크 가설"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조장까지 합니다.
이에 따라 소액 투자자들은 모든게 불확실하다고 가정하는게 최선입니다.
이런 가정은 "나와 다른 사람들"이라는 결론을 내며, 이에 따라 시장에 참여하게 만듭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보면, 트레이더의 90%가 시장에서 돈을 잃고, 나머지 10%만 돈을 법니다.
"그렇다면 단 한 번이라도, 시장 조성자의 도구는 시장이 주는 데이터 그 자체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셨나요?"
캔들 차트는 90% 이상의 시장 참여자들이 사용하는 '도구'이며, 4가지 데이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시가, 고가, 저가, 종가
또한 이런 데이터들은 '잡음'으로 가득차 있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이며, 이런 잡음을 걸러야 좋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확률도 고려해보세요.
트레이더의 90%가 수익을 내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대형 회사에서 필터링한 데이터의 90% 이상을 분석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시장은 '항상' 일정 비율의 참여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시장의 '효율성'이 여기에 의존합니다.
어느 순간 모든 참여자들이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없게 해야합니다.
시장의 그림자, 그것도 그 그림자의 일부만 보여주면서 이를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TRSTN(@TRSTNGL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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