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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 기업이 Exit 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경제

by 방구석 투자자문 2023. 10. 24.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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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이 엑시트하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대부분의 유니콘(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의 경우 유동성 이벤트가 발생하는 데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006년 창업 후 7년 만에 상장한 트위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또는 2019년에 10년 만에 기업공개에 성공한 Uber를 생각해보세요. 결국 기업이 파산하거나 해산하지 않으려면 먼저 성공하여 기업 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빠르고 깔끔한 방식으로 성공하고 자본화할 수 있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유니콘은 언제 기업공개나 인수를 통해 성공하거나 파산이나 청산을 통해 실패할까요? 위의 비주얼라이제이션은 1997년부터 2022년까지 595개의 유니콘이 퇴출하는 데 걸린 시간을 분석한 것입니다.

 

 

유니콘: 창업에서 퇴출까지
지난 25년 동안 유니콘의 투자 철수는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세요. 데이터는 스탠퍼드 벤처 캐피탈 이니셔티브의 Strebulaev가 수집한 것으로, 2022년 10월까지의 엑시트를 대상으로 합니다:

 

 

전반적으로 유니콘은 평균 8년 만에 사업을 종료했습니다.

Facebook, LinkedIn, Indeed와 같은 기업은 정확히 8년 만에 유니콘에서 퇴출한 기업 중 하나이며, 이는 추적된 전체 퇴출 사례의 10%를 차지합니다. 또 다른 주요 사례로는 2011년에 출시되어 2019년에 92억 달러의 가치로 상장된 Zoom이 있습니다.

2005년 설립 후 2006년 Google에 인수된 YouTube의 1년 만에 턴어라운드한 사례와 같이 조기 엑시트 사례도 많이 있었습니다. Groupon도 2008년 창업 후 3년 만에 더 이른 시기의 인수 제안(역시 Google을 통한)을 거절하고 조기 엑시트했습니다.

1997년부터 2022년까지 총 11년 이내의 유니콘 엑시트 건수는 추적된 엑시트 건수의 4분의 3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2003년에 설립되었지만 2017년이 되어서야 10억 달러의 기업가치에 도달한(그리고 2021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웹사이트 회사인 Squarespace를 포함하여 엑시트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린 기업들도 유니콘 지위에 도달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출구 전략별 유니콘
크게 세 가지 유형의 엑시트 전략이 있는데, 기업공개(IPO), 스팩 또는 직접 상장을 통한 상장, 인수, 청산/파산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IPO 또는 기업공개입니다. 2021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79건의 유니콘 IPO가 진행되었으며, 830억 달러의 자금이 조달되는 등 시장 상황이 호조일 때 가장 흔한 유형의 유니콘 엑시트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시장 성과가 약화된 점을 감안할 때 IPO 건수는 급격히 감소합니다.

2022년 말, 2021년 이후 상장된 유니콘 IPO 중 약 91%의 주가가 IPO 가격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덜 흔한 유니콘 엑시트는 SPAC(특수목적인수회사)이지만, 최근 위워크와 버즈피드가 이용하고 있으며,

셸 회사는 기업공개(IPO)로 자금을 조달하고 이를 공개하기 위해 민간기업과 합병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IPO는 인수자와 함께 대중에게 신주를 상장하는 반면, 직접 상장은 인수자 없이 기존 주식을 판매합니다. 역사적으로 더 저렴한 IPO 대안으로 여겨졌지만, 일부 유명 유니콘들은 로블록스와 코인베이스를 포함한 직접 상장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유니콘(및 상장)에 대한 평가가 증가함에 따라 인수 빈도가 낮아졌습니다.

또한 2022년부터 많은 주요 기업들이 인수에 관여하는 대신 투자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주식을 환매하고 있습니다.

 


더 느린 종료 활동
유니콘의 성장은 지난 10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지만, 2023년에는 퇴출 활동이 사실상 중단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의 주의와 자본에 대한 보존 증가가 유니콘 퇴출 부족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2023년 2분기 기준으로 미국의 유니콘은 8개에 불과합니다.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모자이크 엠엘과 탄소 재활용 회사인 란자테크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출구 활동이 줄어들면 기업들은 상장 계획을 중단하고 결국 확장을 늦추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 불확실한 것은 유니콘 출구의 소강상태와 민간 자본 유입 감소가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장기적인 재조정의 일환인지 여부입니다.

 

Visual Capitalist, "Charted: How Long Does it Take Unicorns to Ex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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