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석탄 발전소에서 LNG 발전소로
벙커씨유 거대선박에서 LNG 추진 선박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주목해야할 산업은 바로 조선업 입니다.
#2
왜 조선업이냐고 하신다면...
테슬라와 2차전지가 뜨는 이유는 유럽을 필두로
1. 미국과 중국 등 세계 각국이 내연기관 자동차를 2030년 이후 금지하는 추세와
2. 탄소세를 부과하려는 세계적 추세가 맞물려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탄소저감정책과 관련된 주요 산업이 자동차, 발전 뿐만 아니라 조선업 이기 때문입니다.
#3
매복투자, 남들이 쳐다보지 않는 곳에서 기회를 노리는 저에게 HSD엔진 투자는 엄청난 기회입니다.
2차전지 제조업체의 숫자는 전 세계에 수백개가 넘으며, 그들은 생존경쟁을 해야합니다.
반도체도 결국 생존경쟁(치킨게임)에서 살아남은 소수의 기업들이 과점하는 형태입니다. (메모리)
그런데, LNG 추진 선박을 만들 수 있는 회사는 한국의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3개의 조선소가 전부이며,
중국에도 조선소가 있지만 고장으로 신뢰도가 많이 낮기 때문에 한국의 조선소와 경쟁하기는 힘듭니다.
#4
그렇다면 LNG 엔진을 만들 수 있는 회사는 어디가 있을까요?
바로 전세계에 딱 2곳, 한국에 두 회사가 있습니다. 현대중공업과 HSD엔진 입니다.
수백개의 회사가 경쟁하는 아이템(전기차)과 2개의 회사가 경쟁(조선)하는 사업은 난이도가 너무 다를뿐만 아니라
이익률도 많이 다를 것입니다.
#5
전기차와 2차전지에 많은 사람들이 흥분해있는 반면에, 조선업에는 아직 흥분의 강도가 미미합니다.
현재 바다위를 다니고 있는 선박들이 만들어내는 공해물질과 이산화탄소가 아주 큰 양이고 이를 줄이려는 것은
전기차 혁명에 견줄만한 세상의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이는 현실적으로 LNG 추진 선박으로 교체하여 공해물질을 효과적으로 줄일 것이며,
노후선박의 LNG 추진 선박으로의 교체를 가속화시킬 것입니다.
#7
확실하지만 불확실하다고 믿기 때문에 기회가 생기는 것이 아닐까요?
입던 옷이 유행에 맞지 않을 때 사람들은 새로 옷을 장만하고, 주방 구조나 설비가 유행에 뒤처지면 새로 단장한다.
그러나 그 대상이 지식이나 견해일 때, 사람들은 기존의 것을 고집하려는 경향이 있다.
자신이 가진 지식이나 견해를 의심할 때의 불편함보다는 그게 틀렸더라도 확신할 때의 편안함을 더 좋아한다.
사람들은 지금도 윈도95를 쓰는 사람을 보면 비웃지만, 자신이 1995년에도 가지고 있던 견해는 여전히 붙잡고 있는다.
#싱크어게인 #애덤그랜트
댓글 영역